인터넷을 보면 종종 갑자기 손바닥이 가려워요라며 원인과 해결 방법을 찾는 경우가 있다. 눈으로 보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갑자기 가려움이 발생하면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다.
경우에 따라 피부가 붉게 변하거나 물집이 올라오기도 하지만 정말 아무것도 없는데 가려움이 지속된다면 혹시나 무슨 병에 걸린 것은 아닐지 걱정되기도 한다.
오늘은 그런 불안감을 잠재울 수 있도록 갑자기 손바닥이 가려운 이유는 뭔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갑자기 손바닥이 가려워요 원인은?
손바닥 가려움이 발생하는 원인은 너무도 다양해서 특정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잠깐 간지러운 거라면 땀에 젖었거나 건조함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피부가 붉게 변하고 점점 부어오른다면 알레르기를 의심해봐야 한다. 경우에 따라 습진이나 건선, 한포진과 같은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심지어 목디스크, 당뇨, 간 질환, 약물 부작용 등 의심하기 힘든 심각한 원인도 존재하기 때문에 피부 변화 없이 가려움만 있다면 꼭 병원에 찾아가 검사해보는 것이 좋다.
손바닥 가려움 해결 방법은?
피부 질환으로 인해 갑자기 손바닥이 가려워요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라면 아무리 가렵더라도 긁지 말아야 한다. 당장은 시원할지 모르지만 궁극적으로 더 큰 가려움을 유발하는 행위이다.
가장 좋은 해결 방법은 병원에 가서 정확한 병명을 알아낸 후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건조한 피부로 인해 발생한 가려움이라면 충분히 보습을 해줘야 하고 알레르기라면 발생 원인을 차단해야 한다.
습진이나 한포진으로 인해 발생한 손바닥 가려움은 치료 시기를 놓칠 시 주변으로 점점 퍼지고 상태가 심각해질뿐더러 치료한 후에도 쉽게 재발하니 최대한 빨리 해결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포진의 경우 주변을 잘 보면 작은 물집 같은 게 생겼을 가능성이 크다. 거슬리거나 간지럽다는 이유로 계속 긁거나 일부러 터뜨린다면 주변으로 퍼지기 때문에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한포진 발생 초기에는 약국에서 판매하는 스테로이드 연고를 꾸준히 발라주면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다. 물은 웬만하면 닿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손바닥 간지러움이 위와 같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것이 아니라면 내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먼저 당뇨나 간 질환을 의심해보고 아무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면 약물 부작용일 가능성이 있으니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대해 의사와 의논해보길 바란다.
복용하고 있는 약물에 가려움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없거나 복용 중인 약물이 없다면 목디스크가 원인일 수 있다. 평소 손이 저리거나 거북목, 일자목이 있는 경우라면 목디스크를 의심하고 병원에 찾아가야 한다.
오늘은 갑자기 손바닥이 가려워요 증상이 나타났을 때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대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흔한 상황이지만 경우에 따라 심각한 질환의 신호가 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을 추천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