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머리카락 끊어짐이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젊었을 때는 모발도 건강해 윤기가 흘러넘치지만 나이가 들며 모발의 힘도 함께 약해져 뚝뚝 끊어지는 일이 생기게 된다.
특히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면서 잘 끊어지는 증상은 탈모와도 연관이 있을 가능성이 존재하니 지금부터라도 주의 깊게 살펴보는 태도가 필요하다.
그럼 지금부터 머리카락이 힘없이 끊어지는 원인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머리카락 끊어짐 원인은?
1. 모발 손상
모발이 손상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으로 드라이기, 고데기 사용을 꼽을 수 있다. 모발에 열을 자주 가하게 되면 표면을 감싸고 있는 큐티클이 손상되어 제대로 보호해주지 못하게 된다.
염색과 펌을 한 뒤에도 모발이 손상되기 쉬워 머리카락 끊어짐이 발생한다. 또한, 젖은 머리를 빗는 습관이나 머리를 수건으로 비벼 말리는 습관도 모발 손상의 원인이 된다.
머리를 너무 세게 빗거나 잡아당기는 등 무리한 헤어스타일을 유지하는 것도 모발 건강에 좋지 않은 습관이다.
만약 모발이 점점 가늘어지다가 툭툭 끊어진다면 탈모가 원인일 수 있으니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2. 영양 부족
모발도 결국 영양분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영양분이 부족하면 모발의 상태도 나빠진다. 병에 걸린 상태이거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해 영양분 섭취를 줄인다면 모발로 가는 영양이 줄어들어 머리카락이 쉽게 끊어지게 된다.
3.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머리카락 끊어짐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카락이 끊어진다면 그로 인해 또 스트레스를 받는 악순환에 빠지기 쉬워 빠르게 조치해야 한다.
머리카락 끊어짐 해결 방법은?
1. 모발 케어하기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모발이 손상되어 머리카락이 끊어지는 경우라면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다. 가능하다면 찬바람으로 머리를 말리고 뜨거운 바람으로 말려야 하는 경우라면 일정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고데기 사용은 한동안 조심하거나 모발 손상을 최소화하는 제품과 온도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파마와 염색은 모발 손상을 가속화하니 삼가하길 바란다.
이미 손상된 모발을 조금씩이라도 복구하려면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으니 잘 알아보고 선택하면 된다.
2. 영양 밸런스 지키기
무리한 다이어트는 머리카락 끊어짐은 물론 탈모를 유발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살이 찌기 쉬운 몸을 만들 가능성이 크니 조심하는 것이 좋다.
살을 빼더라도 영양 밸런스를 신경 쓰며 식사는 꼬박꼬박 챙겨 먹고 빠르게 회복하고 싶다면 모발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양제를 따로 챙겨 먹는 방법도 있다.
3. 스트레스 관리하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있든 모발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심한 경우 스트레스성 탈모가 찾아와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니 스트레스받는 일은 최대한 피하고 받더라도 건강하게 해소해야 한다.
오늘은 머리카락 끊어짐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우리 삶에 있는 모든 것들은 언제나 잃어야 소중한 줄 알게 된다.
모발 건강은 그나마 바로잡기 쉬운 편에 속하니 지금부터라도 신경 써서 관리해준다면 분명 윤기 넘치는 모발로 돌아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