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시간에는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방치하면 큰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다. 살다 보면 오른쪽이든 왼쪽이든 아랫배가 콕콕 쑤셔 괴로운 일이 최소 한 번 이상은 일어나게 된다. 근데 왜 오른쪽 아랫배가 콕콕 쑤실 때가 더 위험할까?
그건 바로 맹장염(충수염) 때문이다. 오른쪽 아랫배에 있는 충수라는 작은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는 것이 우리가 소위 말하는 맹장염인데 모르고 방치할 경우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할 수 있는 무시무시한 상태이다.
대부분은 그저 배에 가스가 차 배출하기만 하면 무사히 넘어갈 수 있는 상태일 테지만 여성의 경우 자궁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지금부터 자신의 증상과 비교해보길 바란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원인은?
1. 가스 참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의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이 바로 가스로 인한 복부팽만이다. 필자 역시 가스가 자주 차는 체질을 타고났기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배가 아파 보건실을 자주 들락날락거렸다.
가스가 조금밖에 차지 않았을 때는 한두 번만 배출해도 금방 편해지지만 가득 찬 경우에는 통증이 극심해 큰 병이 아닐까 무서워질 정도이다.
심각한 경우 응급실에 찾아가야 할 수 있으니 가스 배출을 억지로 참거나 가스를 생성할 수 있는 습관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이 복부팽만을 유발하는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원인 질환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계속 반복될 수 있다.
2. 맹장염(충수염)
사실 우측 하복부 통증이 나타났을 경우 암과 신장 문제를 제외하면 맹장염이 가장 위급할 수 있다. 자칫하면 목숨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른 질환과 충수염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을까?
충수염은 보통 복부 중앙부터 아프기 시작했다가 우측 하복부로 옮겨가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복부 중앙이 불편하기 때문에 소화불량 혹은 복부팽만과 혼동하기 쉽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오른쪽 아랫배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고 움직이거나 기침할 때마다 더 심한 통증으로 인해 고통받게 된다.
이외에도 식욕 감소, 발열 증세가 나타나고 손으로 배를 눌렀을 때보다 뗄 때 더 아픈 증세가 나타난다면 맹장염일 수 있으니 곧바로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만약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게 된다면 염증이 발생한 충수가 파열되어 복막염으로 이어져 사망할 수 있으니 구급차라도 불러서 꼭 제대로 된 치료를 받길 바란다.
이건 통상적인 증상일 뿐이고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참기 힘들 정도의 극심한 복통이 느껴진다면 혹시 아니면 어떡하지라는 생각은 집어치우고 병원부터 가야 한다.
3. 자궁 문제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증상이 나타났다면 자궁 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대표적인 것은 월경통과 배란통인데 월경통은 한쪽 배만 아픈 게 아니라 전체가 아프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대부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헷갈릴 일이 없다.
생리전 증후군(PMS)으로 인해 복통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갑자기 없던 증상이 나타난 거라면 자궁 질환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다.
자궁 내막과 유사한 조직이 골반이나 다른 복부 부위에 자라는 자궁내막증이나 난소에 형성되는 액체주머니인 난소낭종 파열될 경우에도 심한 복통을 유발한다.
또한, 여성이 걸릴 수 있는 성병으로 유명한 골반염도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며 다난성 난소 후군과 자궁 외 임신도 원인이 될 수 있다.
4. 대장 문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나 크론병, 게실염, 장염, 식중독, 변비와 같은 상태도 우측 하복부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질환은 복부팽만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아 단순 가스 참으로 오해할 우려가 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증세가 반복되거나 참기 힘든 복통이 꾸준히 나타난다면 대장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크니 대장 내시경을 받아봐야 한다.
드물겠지만 대장암일 경우에도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젊다고 방심하지 말고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 그리고 꾸준한 건강 검진은 필수이다.
5. 신장 문제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원인 마지막은 바로 신장질환이다. 신장이 감염되거나 결석이 생긴다면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물론이고 다양한 불편함을 동반하게 된다.
특히 신장결석의 경우 소변을 봐도 시원하지 않고 계속 마려운 느낌이 지속되며 소변의 색도 탁해지고 악취가 나기 시작한다.
열과 오한을 동반하며 통증은 하복부에서 시작되어 사타구니까지 퍼져나가게 된다. 경우에 따라 등이나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신장 문제는 대부분 간단한 건강검진만으로도 발견하는 경우가 많으니 꾸준한 검진은 필수이다.
신장은 우리 몸의 필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신장이 망가지면 온몸이 망가지니 절대 방치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한다.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해결 방법은?
단순 가스로 인한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라면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 그게 아니라 다른 질환으로 발생한 여자 오른쪽 아랫배 콕콕 증세라면 원인 질환을 치료하지 않는 한 가라앉히기 힘들다.
당장 견디기 힘들 정도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느 병원에 가야 하나 따지지 말고 응급실로 향하고 그게 아니라면 일단 내과에 가서 피 검사와 소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발견되지 않으면 산부인과에서 자궁 건강을 점검하고 대장질환이 의심될 경우 대장 내시경을 받아보면 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수면 위 대장 내시경 비용 후기(식단, 원프렙 1.38 복용 방법)
📌소변이 약하게 나와요 갑자기 소변 줄기가 약해진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