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직장인, 학생 혹은 운전자가 커피없이 잠깨는법에 대해 궁금해한다. 졸릴 때마다 매번 커피를 마신다면 당장은 해결될지 모르지만 나중에는 카페인 중독으로 인해 다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처음부터 의존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비염이나 정신과 약 등 특정 약물을 복용 후 졸음이 밀려오거나 혈당 수치가 증가해 식곤증이 찾아오는 경우에는 해결이 조금 힘들 수 있다.
그럼 지금부터 커피를 마시지 않고도 졸음을 건강하게 떨쳐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커피없이 잠깨는법
1. 햇빛 보기
아침에 잠에서 가장 빠르게 깨는 방법이 바로 햇빛 보기인 만큼 일상생활 중 졸음이 찾아왔을 때도 햇빛을 보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만약 햇빛을 보기 힘든 상황이라면 들여다보고 있는 전자기기의 밝기를 올리는 것을 추천한다. 급하다는 이유로 형광등을 보거나 해를 직접 눈에 담으려고 하면 시력에 악영향을 미치니 주의해야 한다.
2. 물 마시기
커피없이 잠깨는법으로 유명한 수분 섭취는 매우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이다. 꼭 물일 필요는 없으며 시원할수록 효과적이다.
하지만 너무 차가운 물 혹은 음료를 마시는 것은 몸에 좋지 않기 때문에 적당히 시원한 물과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3. 양치하기
양치를 하거나 음식을 섭취하는 등 치아와 잇몸을 자극하는 행위는 효과적인 졸음 깨는 방법이다. 치약의 청량감과 더불어 구강 내의 신경을 자극하여 졸음을 빠르게 쫓아낼 수 있다.
실제로 졸려서 기절할 것 같은데 아직 양치를 하지 않아 꾸역꾸역 양치를 하고 누우면 말똥말똥해지는 경험을 누구나 한 번쯤은 해봤을 것이다.
4. 신체 활동하기
이 방법은 다른 도구가 필요하지 않으며 학교나 학원에서 수업을 들을 때는 물론 운전 중에도 시도할 수 있는 간편한 해결책이다.
손을 털거나 가벼운 스트레칭 등 가만히 앉아있던 자세에서 변화를 주게 되면 확실히 잠이 달아나게 된다. 여건이 된다면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신나는 음악 듣기
이어폰이 있는 경우 쓸 수 있는 커피없이 잠깨는법이다. 이완되는 느린 음악 보다는 빠른 템포의 음악을 듣는 것이 좋다.
졸고 있던 와중에도 누가 소리 지르면 화들짝 놀라 깰 수밖에 없다. 필자는 빠르고 시끄러운 음악을 정말 싫어하는데 너무 졸릴 때는 어쩔 수 없이 듣는다.
6. 샤워나 찬물 세수하기
이 방법은 화장을 하지 않은 경우나 집이나 기숙사 등의 환경이 갖추어진 상황에서만 쓸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효과는 매우 뛰어나다.
다만 찬물 세수를 자주하게 되면 피부에 자극이 생겨 안면홍조, 피부 탄력 저하와 같은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적당한 온도로 필요할 때만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졸음 깨는 방법으로 찬물 샤워를 선택하는 이가 있는데 크게 권장하지 않는다. 특히 요즘처럼 더울 때 갑자기 찬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인다.
원래 몸이 약한 경우엔 사망까지 갈 수 있으니 찬물 샤워를 고려 중이라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길 바란다.
7. 졸음방지껌 씹기
위의 방법을 모두 실천하기 힘든 상황에는 졸음방지껌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다. 필자도 옛날에 호기심에 한 번 씹어봤는데 다른 껌에 비해 무척 매워서 정신이 번쩍 들었다.
만약 운전하던 중 졸음이 밀려온 것이라면 졸음방지껌에만 의존하지 말고 근처에 있는 졸음 쉼터에 방문해 잠깐이라도 눈을 붙이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은 커피없이 잠깨는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갑자기 식곤증이 생기는 일이 잦아졌거나 약물 부작용도 아닌데 시도 때도 없이 졸음이 쏟아진다면 당뇨와 같은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으니 건강 검진을 받아봐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