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피곤한데 잠이 안오는 이유는 대체 무엇인지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필자의 경우 오늘도 너무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아 새벽 4시가 넘어서 잠에 들 수 있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 서버를 구축하고 사이트를 파는 과정에서 쌓인 피로로 인해 당장 쓰러져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었는데 오히려 다른 날보다 더 잠이 오지 않는 기이한 상황이 펼쳐졌다.
물론 처음 겪는 일은 아니다. 남들보다 체력이 약하고 예민한 편이라 항상 불면증에 시달리는데 이렇게 심하게 피곤한 날은 특히 증상이 심해지니 정확한 이유와 해결법을 짚고 넘어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피곤한데 잠이 안오는 이유는?
당장이라도 기절할 것 같이 진이 빠진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잠이 안 오는 이유는 불안과 각성, 모든 기운 소진을 꼽을 수 있다.
잠에 드는 것도 어느 정도의 체력이 필요한 일이기에 모든 기운을 소진한 상태에서는 쉽게 잠에 들 수 없다는 한의학적 소견이 있다.
물론 나는 한의학을 맹신하지 않고 어느 정도 참고하는 정도로만 생각하는 편인데 여태 수많은 상황을 겪어본 바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불안과 각성은 극도로 피곤한 상태에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여태 너무 많은 신경을 쏟아 피로가 밀려왔지만 정신은 아직 각성 상태라 쉽게 이완 상태로 접어들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필자처럼 예민한 성향과 완벽주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하루 종일 일에 몰두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과 처리하지 못한 일을 계속 생각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나 역시 새로 시작한 일을 더 완벽하게 처리하고 싶다는 욕심으로 인해 새벽까지 일에 매달렸고 자기 전에도 스마트폰으로 각종 정보를 찾아봤다.
이외에도 하루종일 일만 해서 나의 시간을 가지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 때 그걸 보상받기 위해 자기 전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 웹서핑, 게임 등에 몰두해 뇌를 각성 상태로 몰아넣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현대인은 스마트폰을 집어 들기만 해도 수많은 자극이 끊임없이 들어오는 악순환에 빠지기 쉽기에 피곤한데 잠이 안오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다.
만약 위의 사항에 해당되지 않는데도 잠이 오지 않는다면 어딘가 아픈 곳이 있어서 잠에 들기 힘들거나 주위가 시끄러울 가능성도 존재한다.
특히 덥거나 춥거나 등 쾌적하지 못한 수면 환경도 잠드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최대한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곤한데 잠이 안올때 해결 방법은?
1. 이완하기
피곤한데 잠이 안오는 이유가 각성과 불안이라면 이완 상태에 빠져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해결 방법이다. 다만 이미 각성 상태에서 이완 상태로 스위칭하는 데는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급해하지 않고 그 시간 자체를 즐기는 것이 중요하다. 이완 상태에 빠지는 좋은 방법은 바로 명상이다.
유튜브나 다른 검색 엔진에 수면 명상을 찾아보면 좋은 영상이 많다. 가이드대로 따라 해도 좋고 빗소리나 모닥불 소리와 같은 asmr을 듣는 것도 도움 될 수 있다.
2. 마음가짐 바꾸기
이완을 위해서는 마음가짐을 바꿀 필요가 있다. 특히 아직 하지 못한 일을 계속 생각하거나 앞으로 일어날 일을 계속 걱정하는 것은 몸과 마음을 긴장하게 만들어 이완 상태로 빠지지 못하게 만든다.
걱정은 내가 제일 잘하는 거라 실천하기 힘들지만 적어도 자기 전에는 내일 할 일을 곱씹기보다 오늘 하루 고생한 나를 위로하는 시간을 보내봐야겠다.
당장 잠들어야 하는 상황일지라도 조급해하면 오히려 잠이 더 오지 않으니 차라리 밤을 새우면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게 좋다.
경험상 기를 쓰고 잠들려고 하면 오히려 잠이 더 달아나고 차라리 밤을 새버리겠다고 마음 먹으면 갑자기 졸음이 쏟아지는 어이없는 일을 꽤 겪었다.
아무래도 무조건 잠들어야 한다는 강박감이 오히려 각성 상태로 돌입하게 만들어 잠을 쫓아내는 것 같다. 당장 잠을 자야 한다면 그냥 될 대로 되라는 생각으로 눈 감고 명상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일 것이다.
3. 숙면에 도움 되는 차 마시기
이건 아직 실천해보지 못한 방법인데 효과를 본 사람이 꽤 있다고 해서 나도 이번에 말린 대추를 1kg이나 주문했다.
평소에도 불면증이 심한 편이라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시켜본 것이니 자기 전에 간격을 두고 마셔봐야겠다. 효과가 있든 없든 일정 시간 시도해본 후 경과를 올려보겠다.
숙면에 도움 되는 차로 유명한 건 캐모마일이다. 이말 듣고 부터는 카페에 갈 때마다 캐모마일을 시켜 먹는데 사실 이런 허브티는 호불호가 좀 많이 갈린다.
단맛이 거의 없고 허브향이 짙어서 나 같은 늙은이 입맛이 아니면 한입 먹고 다신 손도 안 댈 수 있다.
이외에도 라벤더나 페퍼민트, 레몬 밤 등의 다양한 민트가 숙면에 도움을 주지만 나는 그냥 직접 두고두고 끓여 먹을 생각으로 말린 대추를 대량 주문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데다가 기관지에도 좋다고 하니 비염 증세가 있어 일석이조라는 생각에 냅다 시켰는데 제발 효과가 있으면 좋겠다.
오늘은 피곤한데 잠이 안오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요약하자면 각성 불안, 에너지 소진이 가장 큰 원인이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니 무조건 자야 한다는 강박은 내려놓길 바란다.
📌범불안장애 증상 직접 겪은 극복 과정
📌혓바늘 없애는법 빨리 낫는 방법은?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 원인과 해결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