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을 보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생리현상이지만 갑자기 자주 마렵다면 큰 병의 신호는 아닐까 걱정된다. 오늘은 이럴 때 대처할 수 있는 화장실 자주 안가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필자도 약한 방광을 가지고 있어 툭하면 빈뇨와 야간뇨를 달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삶의 질을 얼마나 떨어뜨리는지 잘 알고 있다.
평소에 물을 조금만 마셔도 소변을 보느라 화장실에 자주 드나들거나 밤에 화장실에 가기 위해 자주 깨는 사람은 지금부터 집중해주길 바란다.
갑자기 소변을 자주 보는 이유
평소와는 달리 갑자기 소변을 자주 보게 되면 다양한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여성의 경우 신체 구조상 방광염에 자주 걸리기 때문에 과민성 방광염으로 인한 빈뇨일 가능성이 크다.
남성의 경우에는 전립선비대증이 가장 흔하며 나이가 들었다면 남녀 모두 노화 혹은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다. 나이가 들면 신체 기능이 전체적으로 약해지면서 방광의 기능도 약해지기 때문에 야간뇨, 빈뇨, 절박뇨, 요실금 등의 다양한 증상을 동반한다.
임신한 여성도 화장실 자주 안가는 법을 찾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는 조금 안타깝다. 임신한 상태에서는 자궁이 성장하며 방광을 압박하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자주 소변을 보게 될 수밖에 없다.
출산 후에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 방광 기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케겔 운동을 통해 관리해주어야 한다.
화장실 자주 안가는 법
1. 수분 섭취량 점검
평소보다 수분 섭취량이 많았다면 소변의 양도 늘어나기 때문에 화장실에 자주 갈 수밖에 없다. 자다가 화장실에 가는 일이 잦다면 잠들기 2시간 전부터는 수분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2. 혈당 조절
당뇨에 걸렸을 때도 잦은 요의를 느끼기 때문에 혈당을 조절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다. 이미 당뇨 전단계 혹은 당뇨 판정을 받았다면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복용하면서 혈당 수치를 조절해야 한다.
또 평소에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릴 수 있는 식습관과 생활 습관은 피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의사와 상담 후 혈당 수치를 조절할 수 있는 건강 보조제를 함께 먹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혈당을 낮출 수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 정상 혈당으로 돌려놓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아직 당수치를 측정하지 않은 상태라면 빈뇨, 야간뇨, 갈증이 느껴지는지 점검하고 피검사를 받아보길 바란다.
3. 케겔 운동
노화로 인해 방광 기능이 약해져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이라면 화장실 자주 안가는 법으로 케겔 운동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케겔 운동은 출산과 노화로 인해 약해진 골반 근육을 강화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한다면 소변을 잘 참거나 사정을 지연할 수 있다.
케겔 운동을 도와주는 제품도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구매해 사용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운 사람은 집에서 스스로 시도할 수 있다.
다만 이때 제대로 된 위치에 자극이 전해지지 않아 운동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올바른 케겔 운동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누워서 양쪽 무릎을 세운 다음 어깨너비로 벌린다.
- 항문을 오므리는 느낌으로 힘을 준 후 들어 올린다.
- 5초 이상 유지한 후 다시 5초 동안 힘을 푼다.
- 한 번에 10~15회씩 반복한다.
- 매일 3세트를 목표로 한다.
위의 방법으로 케겔 운동을 꾸준히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방광을 조절하는 능력이나 성 기능이 개선되지 않는다면 올바른 근육 자극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케겔 운동을 도와주는 제품은 대부분 가격이 꽤 비싸지만 앉아있기만 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 편리함이 있으니 잘 알아보고 현명한 선택을 내리길 바란다.
4. 원인 질환 치료
화장실 자주 안가는 법을 실천하고 싶다면 빈뇨를 유발하는 질환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치료하는 노력이 꼭 필요하다.
여성의 경우 과민성 방광염, 남성의 경우 전립선비대증이 가장 흔하니 두 케이스 모두 비뇨기과에 방문해 치료받아야 한다.
다만 여성은 구조상 치료를 받게 되더라도 재발하는 경우가 흔하기에 스스로의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남성은 전립선비대증을 계속 방치할 경우 성 기능 저하는 물론이고 삶의 질이 급격히 저하되니 반드시 치료받아야 한다.
요즘은 전립선 건강에 좋은 영양제도 많이 나오니 올바른 복용법을 알아보고 꾸준히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5. 체중 관리
체중이 많이 나가는 경우에도 방광이 압박되어 소변이 자주 마려울 수 있다. 비만은 수많은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니 건강을 위해서라도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다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단과 생활 습관을 유지하여 천천히 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쉽게 얻은 것은 쉽게 잃어버리기 마련이니 시간과 돈이 들더라도 건강을 위해 인내해야 한다. 스스로 운동을 해본 적 없는 사람이라면 올바른 방법을 모를 수 있으니 개인 PT를 받거나 약한 강도의 운동부터 천천히 시작해야 한다.
살을 빨리 빼고 싶다는 생각으로 무리하게 운동하면 부상으로 인해 살을 빼기 더 힘든 몸으로 바뀌어버릴 수 있고 굶어서 뺀 살은 근육량을 함께 줄이기 때문에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살이 쉽게 찌는 체질로 변화한다.
오늘은 화장실 자주 안가는 법에 대해 알아봤다. 필자의 경우 심할 때는 거의 5분에 한 번씩 화장실에 갈 정도로 심각한 방광을 가지고 있기에 얼마나 괴로운 일인지 잘 안다.
부디 오늘 알아본 방법이 화장실 때문에 물 마시기가 두렵거나 밤에 잠을 잘 못자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소변이 약하게 나와요 갑자기 소변 줄기가 약해진 이유는?